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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001
2001번: 보석 줍기
첫째 줄에 n, m, K가 주어진다. 다음 K개의 줄에는 보석이 있는 섬의 번호가 주어진다. 다음 m개의 줄에는 각 다리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자연수 a, b, c(1 ≤ c ≤ 100)가 주어진다. 이는 a번 섬과
www.acmicpc.net
문제
n(1 ≤ n ≤ 100)개의 섬이 m(1 ≤ m ≤ 1,000)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. 각각의 다리는 서로 다른 두 섬을 연결하고 있으며, 서로 다른 두 섬은 최대 한 개의 다리로만 직접 연결되어 있다. 각각의 다리들의 튼튼한 정도는 서로 달라서, 각각의 다리마다 견딜 수 있는 무게의 제한이 다를 수 있다.
섬들 중, K(1 ≤ K ≤ 14)개의 서로 다른 섬에 각각 한 개씩 보석이 있다. 당신은 1번 섬에서 빈손으로 출발하여 최대한 많은 보석을 줍고 1번 섬으로 돌아오려 한다. 주의할 것은, 보석을 너무 많이 줍다 보면 다리를 건널 때 다리가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이다. 따라서 당신은 다리가 무너지지 않는 한도 내에서 보석을 주워야 한다.
한 번 지난 적이 있는 다리와 섬을 여러 번 지날 수 있으며, 보석이 있는 섬을 지날 때에 그 보석을 줍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자.
유형 : 그래프 탐색 + 비트 마스킹
접근 방식
- 1번 정점의 보석은 마지막에 줍는다.
- 방문했던 정점을 다시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방문 배열을 i번째 정점에 j의 보석 정보 ( 비트마스킹 ) 사용
- 해당 정점에 보석의 수로 방문 못하는 경우 고려 !!!!
전체 코드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 = 0;
static int m = 0;
static int k = 0;
static int max = 0;
static ArrayList<Edge>[] graph;
static int[] isJ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" "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sJ = new int[n+1];
graph = new ArrayList[n+1];
for(int i=1 ; i<=n ; i++){
graph[i] = new ArrayList<>();
}
for(int i = 1 ; i <= k ;i++){
int cur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isJ[cur] = i; // 해당 정점에 보석 정보 기입
}
for(int i = 1 ; i <= m ; i++)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" ");
int v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v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graph[v1].add(new Edge(v2,c));
graph[v2].add(new Edge(v1,c)); // 그래프 생성
}
boolean[][] v = new boolean[n+1][1 << (k + 1)]; // i번째 정점에 해당 보석 정보
Queue<Edge> q = new ArrayDeque<>();
q.add(new Edge(1,0));
v[1][0] = true;
while(!q.isEmpty()){
Edge cur = q.poll();
if(cur.v == 1){
int plus = isJ[1] > 0 ? 1 : 0; // 1번 정점의 보석은 마지막에 줍는다
if(plus == 1){
if((cur.c & 1 << 1) != 0){
max = Math.max(max,countOne(cur.c)); // 이미 1번껄 먹었다면
}else{
max = Math.max(max,countOne(cur.c) + 1); // 안먹었다면
}
}else{
max = Math.max(max,countOne(cur.c) + plus); // 1번 정점에 보석이 없다면
}
}
for(Edge next : graph[cur.v]){
int count = countOne(cur.c);
if(count > next.c)
continue;
// 보석이 있는 정점이라면
if(isJ[next.v] > 0){
if(count < next.c){
// 줍거나 안줍거나
if(!v[next.v][cur.c | 1 << isJ[next.v]]){
v[next.v][cur.c | 1 << isJ[next.v]] = true;
q.add(new Edge(next.v,cur.c | 1 << isJ[next.v]));
}
if(!v[next.v][cur.c]){
v[next.v][cur.c] = true;
q.add(new Edge(next.v , cur.c));
}
}else if(count == next.c){
// 안주어야 함
if(!v[next.v][cur.c]){
v[next.v][cur.c] = true;
q.add(new Edge(next.v , cur.c));
}
}
}else{
if(!v[next.v][cur.c]){
v[next.v][cur.c] = true;
q.add(new Edge(next.v , cur.c));
}
}
}
}
System.out.println(max);
br.close();
}
static int countOne(int num){
int count = Integer.bitCount(num);
return count;
}
}
class Edge{
int v;
int c;
Edge(int v,int c){
this.v = v;
this.c = c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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