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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472
17472번: 다리 만들기 2
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의 정보가 주어진다. 각 줄은 M개의 수로 이루어져 있으며, 수는 0 또는 1이다. 0은 바다, 1은 땅을 의미한다.
www.acmicpc.net
문제
다리는 바다에만 건설할 수 있고, 다리의 길이는 다리가 격자에서 차지하는 칸의 수이다. 다리를 연결해서 모든 섬을 연결하려고 한다. 섬 A에서 다리를 통해 섬 B로 갈 수 있을 때, 섬 A와 B를 연결되었다고 한다. 다리의 양 끝은 섬과 인접한 바다 위에 있어야 하고, 한 다리의 방향이 중간에 바뀌면 안된다. 또, 다리의 길이는 2 이상이어야 한다.
다리의 방향이 중간에 바뀌면 안되기 때문에, 다리의 방향은 가로 또는 세로가 될 수 밖에 없다. 방향이 가로인 다리는 다리의 양 끝이 가로 방향으로 섬과 인접해야 하고, 방향이 세로인 다리는 다리의 양 끝이 세로 방향으로 섬과 인접해야 한다.
섬 A와 B를 연결하는 다리가 중간에 섬 C와 인접한 바다를 지나가는 경우에 섬 C는 A, B와 연결되어있는 것이 아니다.
아래 그림은 섬을 모두 연결하는 올바른 2가지 방법이고, 다리는 회색으로 색칠되어 있다. 섬은 정수, 다리는 알파벳 대문자로 구분했다.
유형 : 구현 + 그래프 탐색 + MST
접근 방식
- 섬에 대한 구분 : BFS를 통해 섬에 번호를 매긴다.
- 다리 건설 : BFS를 통해 다른 섬하고의 거리 계산
- 다리가 중간에 꺽이면 안된다. (다리의 방향이 한가지여야만 한다.)
- 다리의 길이가 2이상이여야 한다.
- 섬을 모두 연결하는 데 필요한 다리의 개수 : 섬의 개수 - 1개
- 즉 MST를 만들어야 한다.
섬에 대한 구분 : BFS
static void find(int num,int x,int y){
Queue<Node> q = new LinkedList<>();
q.add(new Node(x,y));
land[x][y] = num; // 섬의 번호 지정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x,y,-1)); // 다리 건설을 위해 사용할 데이터
while(!q.isEmpty()){
Node cur = q.poll();
for(int i=0;i<4;i++){
int nx = cur.x + dx[i];
int ny = cur.y + dy[i];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m)
continue;
// 아직 탐색되지 않은 섬의 일부라면
if(land[nx][ny] == 0 && board[nx][ny] == 1){
land[nx][ny] = num;
q.add(new Node(nx,ny))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nx,ny,-1));
}
}
}
}
다리 건설
static void dis(int num){
int[][][] dis = new int[n+1][m+1][4];
while(!landPoint[num].isEmpty()){
Point cur = landPoint[num].poll();
// 섬에서 다리 시작
if(cur.d == -1){
for(int i =0;i < 4;i++){
int nx = cur.x + dx[i];
int ny = cur.y + dy[i];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m)
continue;
if(land[nx][ny] != 0)
continue;
if(dis[nx][ny][i] == 0){
dis[nx][ny][i] = 1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nx,ny,i));
}
}
}
// 다리에서 다리
else{
int nx = cur.x + dx[cur.d];
int ny = cur.y + dy[cur.d];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m)
continue;
if(land[nx][ny] == num)
continue;
if(dis[nx][ny][cur.d] == 0){
if(land[nx][ny] == 0){
dis[nx][ny][cur.d] = dis[cur.x][cur.y][cur.d] + 1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nx,ny,cur.d));
}
else{
// MST를 위해 사용할 데이터 : 다리의 길이가 2 이상이라면 간선의 정보 추가
if(dis[cur.x][cur.y][cur.d] >= 2){
pq.add(new Point(num,land[nx][ny],dis[cur.x][cur.y][cur.d]));
}
}
}
}
}
}
MST
static int find(int x){
if(root[x] == x)
return root[x];
return root[x] = find(root[x]);
}
static void union(int x,int y){
x = find(x);
y = find(y);
if(x < y){
root[y] = x;
}
else{
root[x] = y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{
int count = 0;
int result = 0;
while(!pq.isEmpty()){
Point cur = pq.poll();
if(find(cur.x) != find(cur.y)){
count += 1;
result += cur.d;
union(cur.x,cur.y);
}
if(count == num -1)
break;
}
if(count == num -1){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else{
System.out.println(-1);
}
}
전체 코드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 = 0;
static int m = 0;
static int[][] board;
static int[][] land;
static int[] dx = {0,0,-1,1};
static int[] dy = {1,-1,0,0};
static Queue<Point>[] landPoint = new LinkedList[7];
static PriorityQueue<Point> pq = new PriorityQueue<>(
(x,y) -> x.d - y.d
);
static int[] root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" "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board = new int[n+1][m+1];
land = new int[n+1][m+1];
for(int i=1;i<=n;i++)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" ");
for(int j=1;j<=m;j++){
board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for(int i=1;i<=6;i++){
landPoint[i] = new LinkedList<Point>();
}
int num = 1;
for(int i=1;i<=n;i++){
for(int j=1;j<=m;j++){
if(board[i][j] == 1 && land[i][j] == 0){
find(num,i,j);
num = num + 1;
}
}
}
root = new int[num+1];
num = num - 1;
for(int i=1;i<=num;i++){
root[i] = i;
dis(i);
}
int count = 0;
int result = 0;
while(!pq.isEmpty()){
Point cur = pq.poll();
if(find(cur.x) != find(cur.y)){
count += 1;
result += cur.d;
union(cur.x,cur.y);
}
if(count == num -1)
break;
}
if(count == num -1){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else{
System.out.println(-1);
}
br.close();
}
static void print(){
for(int i=1;i<=n;i++){
for(int j=1;j<=m;j++){
System.out.print(land[i][j]+" ");
}
System.out.println();
}
System.out.println();
}
static void find(int num,int x,int y){
Queue<Node> q = new LinkedList<>();
q.add(new Node(x,y));
land[x][y] = num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x,y,-1));
while(!q.isEmpty()){
Node cur = q.poll();
for(int i=0;i<4;i++){
int nx = cur.x + dx[i];
int ny = cur.y + dy[i];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m)
continue;
if(land[nx][ny] == 0 && board[nx][ny] == 1){
land[nx][ny] = num;
q.add(new Node(nx,ny))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nx,ny,-1));
}
}
}
}
static int find(int x){
if(root[x] == x)
return root[x];
return root[x] = find(root[x]);
}
static void union(int x,int y){
x = find(x);
y = find(y);
if(x < y){
root[y] = x;
}
else{
root[x] = y;
}
}
static void dis(int num){
int[][][] dis = new int[n+1][m+1][4];
while(!landPoint[num].isEmpty()){
Point cur = landPoint[num].poll();
// 섬에서 다리 시작
if(cur.d == -1){
for(int i =0;i < 4;i++){
int nx = cur.x + dx[i];
int ny = cur.y + dy[i];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m)
continue;
if(land[nx][ny] != 0)
continue;
if(dis[nx][ny][i] == 0){
dis[nx][ny][i] = 1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nx,ny,i));
}
}
}
// 다리에서 다리
else{
int nx = cur.x + dx[cur.d];
int ny = cur.y + dy[cur.d];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m)
continue;
if(land[nx][ny] == num)
continue;
if(dis[nx][ny][cur.d] == 0){
if(land[nx][ny] == 0){
dis[nx][ny][cur.d] = dis[cur.x][cur.y][cur.d] + 1;
landPoint[num].add(new Point(nx,ny,cur.d));
}
else{
// MST를 위해 사용할 데이터 : 다리의 길이가 2 이상이라면 간선의 정보 추가
if(dis[cur.x][cur.y][cur.d] >= 2){
pq.add(new Point(num,land[nx][ny],dis[cur.x][cur.y][cur.d]));
}
}
}
}
}
}
}
class Node{
int x;
int y;
Node(int x,int y){
this.x = x;
this.y = y;
}
}
class Point{
int x;int y;int d;
Point(int x,int y,int d)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d = d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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