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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837
17837번: 새로운 게임 2
재현이는 주변을 살펴보던 중 체스판과 말을 이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. 새로운 게임은 크기가 N×N인 체스판에서 진행되고, 사용하는 말의 개수는 K개이다. 말은 원판모양이고, 하
www.acmicpc.net
유형 : 구현
접근 : 구현 유형의 문제들은 예전에도 말했듯 메소드로 분리하여 차근차근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1번부터 m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을 시킨다.
- 한개의 말이 이동하고 나서 바로 바로 4개가 쌓였는지 확인한다. -> 새로운 게임 1과의 차이점
주의 사항
- 고려해야 할 점은 원래 이동 지점이 파란색인 경우이다.
- 반대 지점이 빨간색, 회색일 경우를 분할해서 고려해야 한다 !!!!!!
전체 코드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 = 0;
static int m = 0;
static int[][] board;
static Node[] where;
static ArrayList<Integer>[][] map;
static int[] dx = {0,0,0,-1,1};
static int[] dy = {0,1,-1,0,0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board = new int[n+1][n+1];
map = new ArrayList[n+1][n+1];
where = new Node[m+1];
for(int i=1;i<=n;i++)
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for(int j=1;j<=n;j++)
{
board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[i][j] = new ArrayList<>();
}
}
for(int i=1;i<=m;i++)
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int x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y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d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where[i] = new Node(x,y,d);
map[x][y].add(i);
}
int result = -1;
for(int i=1;i<=1000;i++)
{
boolean tmp = turn(); // 4개가 쌓였는지 확인 !
if(!tmp){
result = i; // 쌓였다면 해당 초를 반환
break;
}
}
System.out.println(result);
br.close();
}
static boolean turn(){
for(int i=1;i<=m;i++)
{
boolean tmp = true;
Node cur = where[i];
int nx = cur.x + dx[cur.d];
int ny = cur.y + dy[cur.d]; // 원래 이동 지점
if(nx < 1 || nx > n || ny < 1 || ny > n)
{
tmp = moveB(cur.x,cur.y,i); // 밖으로 벗어나는 경우 - 파란색 지점 이동과 동일
}
else if(board[nx][ny] == 0)
{
tmp = moveW(cur.x,cur.y,nx,ny,i); // 회색 지점 이동
}
else if(board[nx][ny] == 1){
tmp = moveR(cur.x,cur.y,nx,ny,i); // 빨간색 지점 이동
}
else if(board[nx][ny] == 2){
tmp = moveB(cur.x,cur.y,i); // 파란색
}
if(!tmp)
return false; // 한개의 말이 이동했을때마다 종료 조건 check!
}
return true;
}
// 방향 전환 메소드
static int changeD(int d)
{
if(d == 1)
return 2;
if(d == 2)
return 1;
if(d == 4)
return 3;
return 4;
}
static boolean moveR(int x,int y,int nx,int ny,int num)
{
ArrayList<Integer> tmp = new ArrayList<>(); // 원래 지점을 초기화 하기 위해 사용
Stack<Integer> q = new Stack<>(); // 빨간색의 경우 순서가 뒤집힌다 - 스택 이용
boolean start = false;
for(int i=0;i<map[x][y].size();i++)
{
int cur = map[x][y].get(i);
if(cur == num)
{
start = true; // 해당 지점에서 말의 위치를 찾는다.
}
if(start)
{
q.add(cur); // 스택에 추가
where[cur] = new Node(nx,ny,where[cur].d); // 위치 변경
}
else{
tmp.add(cur);
}
}
while(!q.isEmpty())
{
map[nx][ny].add(q.pop());
}
map[x][y] = tmp;
if(map[nx][ny].size() >= 4)
return false;
return true;
}
static boolean moveW(int x,int y,int nx,int ny,int num)
{
ArrayList<Integer> tmp = new ArrayList<>();
boolean start = false;
for(int i=0;i<map[x][y].size();i++)
{
int cur = map[x][y].get(i);
if(cur == num)
{
start = true;
}
if(start)
{
map[nx][ny].add(cur);
where[cur] = new Node(nx,ny,where[cur].d);
}
else{
tmp.add(cur);
}
}
map[x][y] = tmp;
if(map[nx][ny].size() >= 4)
return false;
return true;
}
// 파란색 !
static boolean moveB(int x,int y,int num){
int cd = changeD(where[num].d);
int n2x = x + dx[cd];
int n2y = y + dy[cd];
/* 반대 지점도 벗어나거나 파란색인 경우 - num번째 말의 방향만 바꾸기 */
if(n2x < 1 || n2x > n || n2y < 1 || n2y > n)
{
where[num] = new Node(where[num].x,where[num].y,cd);
}
else if(board[n2x][n2y] == 2)
{
where[num] = new Node(where[num].x,where[num].y,cd);
}
else{
where[num] = new Node(where[num].x,where[num].y,cd);
if(board[n2x][n2y] == 0)
{
boolean tmp = moveW(x,y,n2x,n2y,num);
return tmp;
}
else if(board[n2x][n2y] == 1)
{
boolean tmp = moveR(x,y,n2x,n2y,num);
return tmp;
}
}
return true;
}
}
class Node
{
int x;
int y;
int d; // 방향
Node(int x,int y,int d)
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d = d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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